의협, ‘한국 여자 의사 120년 Professionalism’ 보고서 발간 > 관련기사

본문 바로가기

알림공간

HOME > 알림공간 > 관련기사

관련기사

의협, ‘한국 여자 의사 120년 Professionalism’ 보고서 발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의료정책연구소
조회 21회 작성일 20-06-15 10:10

본문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가 ‘한국 여자 의사 120년과 Professionalism(프로페셔널리즘)’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올해는 한국 최초 여자 의사 박에스더(김정동, 1876~1910년)가 미국에서 의사면허를 취득한지 120년이 되는 의미 깊은 해다.

의사라는 직업적 전문성을 통해 수많은 생명을 구하며 의료적 돌봄을 베풀고 시대적 요청에 헌신적으로 응답했던 한국 여성 의사들의 정체성과 역사적인 공헌을 살펴 볼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번 연구보고서(연구책임자 이향애)는 지난 120년간 눈부시게 발전한 여성 의사들의 발자취를 정당하게 평가하는 밑바탕을 마련하고자 여성 의사와 의학전문직업성의 시초를 세세하게 살펴봤다.

본 연구에서는 근대 유럽과 미국의 여성 의사 양성에 대한 역사적인 의미와 의학 전문직업성을 살펴보며 역사적인 이해를 시도했다.

특히 최초의 한국 여성 의사인 박에스더에 대한 기본적인 일차 사료들을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해 부정확하게 알려졌던 역사적인 사슬을 바로 잡고 근대 의학에 있어 한국과 미국을 잇는 여성 의사로서의 의학 전문직업성을 확인했다.

아울러 근대적 상황에서 한국에서 여성 의사 양성에 관한 활동과 그 특수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여성의 의학 전문직업성이 주는 의미를 재발견했다.

연구진은 이 연구에서 확인된 한국 여성의사들의 시대적 역할과 한국적 상황에서 여성의 의학적 전문성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시대적 요청에 응답하기 위한 자신감과 지혜를 얻고 미래적인 관점에서 여성들의 의학 전문직업성이 나아가야할 방향이 조망되길 기대하고 있다.

 

*원문보기 : 데일리포스트  https://www.thedai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7408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KMA 의료정책연구소

(우) 04373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40 삼구빌딩7층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TEL. 02-6350-6660FAX. 02-795-2900

COPYRIGHT ©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