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2025-06] 지도전문의 교육역량 실태조사 > 연구보고서

본문 바로가기

연구자료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25-06] 지도전문의 교육역량 실태조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의료정책연구원
조회 153회 작성일 25-10-16 07:21

첨부파일

본문

[연구보고서 2025-06] 


지도전문의 교육역량 실태조사



제1장 ❙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우리나라의 전공의 수련제도

      2. 지도전문의 및 책임지도전문의 제도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 방법 

      1. 문헌 검토

      2. 설문 조사 

      3. 결과 종합

   제4절 의대 교수역량의 기본 개념


제2장 ❙  문헌검토

   제1절 지도전문의 교수역량의 기초와 개념

      1. 의학교육 및 전공의 교육의 기반 이해

      2. 지도전문의의 역할과 실천 환경

      3. 지도전문의의 교수역량과 코칭 접근

   제2절 국내의 교수역량 개념 및 연구

      1. 교수역량의 정의

      2. 교수역량모델 개발

      3. 역할 기반 교수역량 프레임워크

      4. 교수들의 인식 실태

      5. 교수개발 프로그램의 효과

      6. 정책적 과제 및 제언

      7. 결론

   제3절 국외 연구 동향

      1. 교수역량에 대한 국제 기준

      2. 교수개발에 대한 국제 연구 동향

      3. 결론


제3장 ❙  설문조사

   제1절 설문조사 연구 분석

      1. 설문 결과

      2.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시사점

      1. 지도전문의 교수역량 실태에 대한 통합적 진단


제4장 ❙  결론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제2절 종합논의

   제3절 제언


제5장 ❙   기대효과 및 연구 결과의 활용계획

   1. 기대 효과

   2. 앞으로의 활용 계획 제안


참고문헌

부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KMA 의료정책연구원

(우)04427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46길 37 대한의사협회 5층 의료정책연구원

TEL. 02-6350-6639FAX. 02-795-2900

COPYRIGHT ©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 ALL RIGHTS RESERVED.